국내증시의 시장상황을 보는 방법은 투자자들마다 다양할 겁니다. 뉴스, 실적, 차트 등 여러 가지를 보고 시장상황을 확인합니다. 저는 주로 차트를 보고 시장상황을 확인합니다. 국내증시는 당연히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트를 보고 시장상황을 분석합니다. 오늘은 차트로 보는 업종시황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목차
왜 차트를 보고 시황을 판단할까?
차트를 보면 투자자의 심리와 돈이 몰리는 상황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차트로 국내증시의 상황을 판단합니다. 차트로 모든 부분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돈이 몰리는 것은 확인할 수 있으며 돈이 몰리는 곳에서 매수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이 몰리는 것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돈이 몰린다는 것은 차트상 움직임이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트보다 좋게 움직인다는 것을 말합니다. 좋게 움직인다는 것은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트가 상승이면 보다 크게 상승해서 올라가고, 횡보이면 횡보 또는 상승하고 있으며 하락이면 횡보 또는 덜 하락하고 있는 것을 보고 차트상 움직임이 좋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금일 코스피 차트와 HD현대중공업의 차트를 보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몇 개월 차트를 보면 코스피 차트는 하락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는 고점에서 현재 주가를 선으로 그었을 때 우하향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HD현대중공업의 차트는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코스피가 하락할 때 덜 하락하고 하락할 때 오히려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고 투자자들의 심리를 이해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업종의 시황은 어떻게 판단할까?
국내증시에는 여러 가지 업종 (반도체, 자동차, 2차 전지 등)이 있으며, 각 업종에는 시가총액이 큰 대표종목들이 있습니다. 반도체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있고, 철강에는 POSCO가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 종목들과 연관된 동종의 중형, 소형 종목들이 모여서 하나의 업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형과 소형종목들이 개별 이슈가 있어서 대표종목과는 다른 움직임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대개의 경우는 대표종목의 움직임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표종목들의 차트를 보면 각 업종의 시황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반도체업종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해서 같이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업종별로 종목들을 분류해 놓으면 한 업종이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고,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아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상승장이라면 차트상 더 좋은 모습을 보이는 업종을 몇 개 선택해서 시장이 주는 만큼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시장이 좋을 때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참으로 속상한 일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미리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 차트상 좋은 업종은 무엇인가?
위에 알려드린 조선업종이 차트상 좋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업종도 시장보다 강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상승할 것도 덜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니, 미리 매수를 하지 않았다면 다음 기회를 노리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횡보하거나 바닥권에서 매수를 할 경우에는 손실을 날 확률이 낮아서 마음 편하게 보유할 수 있으나 상승을 시작했을 때는 추가상승에 대한 확신이 있지 않고는 마음 편히 보유하기가 어렵습니다. 장기적으로 좋은 안목을 가지고 계신 투자자라면 추가상승에 대한 확신이 있을 테니 매수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투자 방법은 투자자 각자가 노력해서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고수가 가르쳐주더라도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투자규모 및 성향이 다르기에 모든 가르침은 참고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을 보는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차트로 시장을 보지만, 투자자들마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저의 생각 또한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자에게 맞는 방법으로 쉽지 않은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