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는 투자자들마다 투자방법이 다양할 것입니다. 투자기간에 따라서 단기, 스윙, 중기, 장기 투자자로 나뉘고, 종목을 선택하는 것에도 투자자들마다 생각이 다 다릅니다. 그러나 모든 투자자들이 확인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코스피와 코스닥을 보고 시장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아닐까요? 주식투자 때 코스피와 코스닥을 참고해서 투자하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코스피 코스닥 지수는?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각 지수에 편입된 종목들의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하향곡선을 그린다면 당연히 각 지수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의 주가도 대부분 하향 곡선을 그릴 수밖에 없을 겁니다. 증시에 있는 업종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이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와 비슷한 차트의 모습을 보일 겁니다. 대표적으로는 삼성전자가 지수와 가장 비슷한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요?
위 사진을 보면 코스피와 삼성전자의 일봉 차트 모습이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히려 최근에는 더 힘이 없었군요..
결국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올라간다는 것은 지수에 편입된 대부분의 종목들이 상승한다고 있다는 것이고 아무래도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이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잘 모르는 초보 투자자들은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대기업 주식을 사야 해. 그래야 안전할 거야.
그러면... 대표적인 종목이 삼성전자인데.. 삼성전자라고 하락하지 않았던가요?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서도 다시 9만 전자 10 만전자를 외치던 기사에서 어느새 4 만전자로 하락했다는 기사로 바뀌었지 않나요? 물론 5년, 10년씩 장을 담그듯 묵혀 놓든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견딜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개미들은 하락과 상승을 외치는 기사들을 보고 마음이 오락가락할 것입니다. 요즘은 덜 심쿵하지만, 저도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벌렁벌렁하는 가슴을 부여잡고 손절을 해야 할지 고민하곤 했습니다.
요동치는 시장에서 어떻게 매매할까?
최근 한국증시만 올해 들어 13% 하락했고, 다른 주요 증시는 다 상승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시장이 하락장으로 흘러가면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은 별로 없을 것이고, 수익 중이던 종목도 수익이 많이 깎이게 되고 손실을 보는 종목은 늘어날 것입니다. 하락장에는 일부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차트와 달리 덜 하락하고 오히려 상승하는 종목을 매수하거나 단타에 자신이 있다면 급등하는 종목을 매매하는 방법이 있겠죠. 그러나 국내 증시에 있는 종목들을 다 둘러보고 매매할 수 없는 투자자의 비율은 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아는 기업이나 방송에 추천해 주는 종목을 보고 매매를 했을 것이고, 얼마나 상승하리라 예상조차 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항상 하락장에 머물지는 않습니다. 미증시보다 많이 상승하지는 않지만, 언젠가는 길든 짧든 상승장이 올 것이고 상승한 후에는 횡보장과 하락장이 교차할 것입니다. 시장은 항상 상승과 횡보 그리고 하락이 반복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우상향으로 움직인다면 장기투자가 쉬울 테지만, 그렇지 않은 국내증시에서 장기투자를 해서 큰 수익을 얻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저는 국내증시에서의 장기투자와 가치투자는 아예 포기했습니다
제가 장기투자와 가치투자를 포기한 것은 가치 있고 장기적으로 전도유망한 기업을 알아보기 어렵다는 것도 있고 언제 상승할지도 모르겠고, 지수가 상승하지 않으니 상승할 가능성이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2차 전지처럼 확실한 전망이 있었고 차트에서 신호를 줄 때는 예외입니다..
국내증시에서 텐버거 이상의 수익을 내시는 분은 정말 대단한 투자자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엄청난 안목과 인내심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나 흉내를 낼 수 있는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배울 수 있다면 대단한 영광이겠죠..!
아무튼 상승과 횡보, 그리고 하락을 반복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고 수익을 내려면 자신만의 투자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세우려면 흘러가는 시장을 경험해 보고 수많은 시행착오와 수 많은 가르침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욕심을 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짧은 순간에 많은 생각을 하고 판단해야 하는데 욕심이 들어오게 되면 수익은커녕 물려서 손실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
마무리
시장상황을 볼 때는 코스피와 코스닥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시장상황을 볼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방향과 다르게 움직이는 업종과 종목이 있다면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시장을 보는 눈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차트를 보시는 분은 차트를, 뉴스기사를 보고 종목을 보시는 분은 뉴스기사를, 가치투자나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은 나름대로 공부를 하시고 경험치를 쌓으시고 엄청난 노력과 욕심!! 을 비우셔야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힘든 시장상황을 잘 이겨내시고 내년에는 상승장이 반복되어서 많은 투자자들의 계좌가 붉게 물들기를 기원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