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정보/국내증시

2차 전지 이후 대세가 될 수 있는 산업은 어디일까? 수소가 대세의 산업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연구소장 스테픈 2024. 9. 6. 12:07
반응형

목차

    수소산업 현황

     

    우리나라에서 앞으로 커질 산업에 대해서 예상해 본다면 수소도 포함할 수 있지 않을까? 

     

    심각한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여름이 길어지고 많이 더워졌다는 것은 국민들이 다 느끼고 있지 않을까? 석유가 정말 많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어서 대체에너지로 전환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겠지만, 지구와 미래세대를 위해서 탄소배출을 줄여야 하는 시급한 상황이라고 생각된다. 여러 가지 대체에너지가 있겠지만, 수소도 대체에너지로 각광받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수소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수소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자.

     

    수소는 대기 중에 매우 적은 양만 존재하지만,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물(H₂O)이나 화석 연료, 생물자원 등을 분해하여 얻을 수 있어서 미래의 에너지원으로서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미 수소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과 자원이 충분하기에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인프라 확장이 이루어진다면 수소는 친환경적인 주요 에너지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때 연소의 부산물로 물(H₂O)만 생성되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이다. 특히, 연료전지에서 수소가 산소와 반응하여 전기를 생산할 때도 오염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에 청정에너지원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청정수소의 생산이 거의 없고, 현재까지는 부생수소가 수소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부생수소

    국내수소 생산량 (업종별)

     

    https://h2hub.or.kr/main/stat/stat_product_jobs.do (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

     

     수소산업진흥 전담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22년 기준이기는 하나 원유 정제처리업과 석유화학계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에서 부생소수가 생산되어 시장에 판매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부생수소는 주로 화석연료를 처리하거나 화학공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수소를 말한다.

     

    부생수소는 석유 정제, 철강 제조, 화학 제품 생산(예: 메탄올, 암모니아) 등 산업 공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며, 이 과정에서 수소가 의도적으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원래 공정에서 나오는 부수적인 형태로 얻어지는 것이다.

     

     부생수소는 주로 화석연료를 원료로 사용하는 공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그 생산 과정에서 상당량의 이산화탄소(CO₂)와 같은 온실가스가 배출된다. 부생수소는 '회색 수소'로 분류되고 이는 화석연료에서 비롯된 수소로,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상당하기 때문에 청정하지 않은 수소로 간주된다.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배출 탄소를 낮추는 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부생수소는 이미 존재하는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수소를 활용하는 것이므로 추가적인 수소 생산 공정을 필요로 하지 않아 비용적으로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기에 경제적으로는 도움이 된다. 

     

     현재 부생수소가 수소 생산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부생수소는 현재 수소 생산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자체로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고,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생수소의 사용을 줄이고, 청정한 수소 생산 방식(그린 수소)으로 전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생수소로 일단 수소생태계를 만들어가고 향후 그린수소를 생산하여 탄소배출도 줄이고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발전된다면 커다란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국내 수소차 현황

     

     현재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모델 하나밖에 없지만, 꾸준하게 우상향 하면서 등록 수소차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수소차가 늘어나면서 수소충전소가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하나밖에 없는 모델이 확장되어서 여러 가지 모델이 나오고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해서 산업 커진다면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는 종목들이 탄생하지 않을까?

     

    산업이 성장해서 좋은 수소차를 타고 다니는 것과 탄소배출을 줄이는 일도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거기에 더불어 우리의 자본소득도 같이 올라간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예상 수소차 상용화 시기 - 2차 전지 전기차와 비교

     

    그러면 언제쯤 수소차가 더욱더 상용화될 수 있을지 2차 전지 전기자동차의 도입 시점을 두고 예측해 보자.

     

    https://kidd.co.kr/news/148011

     

    전기자동차의 시대…국내 양산 첫 전기차 출시

    환경부는 경기도 과천 정부청사에서 ‘2012년 전기차 보급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유영숙 환경부장관은 기아자동차 이삼웅 사장으로부터 국내 첫 양산전기자동차인 ‘레이

    kidd.co.kr

     

     위 기사에 보면 2012년에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출범식을 개최하였고, 이후 전기차 사업이 발전하여 여러 가지 모델이 나왔고, 큰 수익을 내는 회사들이 나타났다. 그렇게 산업이 호황이었던 23년까지 2차 전지 종목들의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아래 에코프로의 차트를 보면 수소산업 종목들의 차트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

    에코프로 주봉차트 (2012년 ~ 2021년)

     

    2차 전지 전기차가 출고된 2012년에는 최저 633원에서 산업이 자동모델이 확장되면서 주가가 약 10배가량 상승하여 6천 원까지 도달했다가 급하게 상승한 탓인지 하락하다 코로나로 인해 2000원 밑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후는 어떻게 되었는지 다 알지 않은가? 상승과 횡보를 거치다 폭발하여 대략 30만 원까지 상승하게 된다. 2012년 저점부터 계산해 본다면 약 480배가량 상승한 것이다. 

     

    수소차의 모델이 확장되는 시기가 온다면 10배가량 상승하는 종목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큰돈을 버는 시기가 온다면 다시 크게 상승하는 종목들이 쏟아지지 않을까? 이때 실제로 돈을 많이 벌 전망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느 종목이 크게 올라갈 종목인지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멍거의 투자 조언을 생각하며 투자를 하면 좋을 것 같다.

    신기술이 정착될 때까지 기다려라

     신기술은 예측불능한 것이기에 기술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종목이 확실히 보인다면 종목을 선택하기가 수월할 것이다. 바닥부터 480배가 아니라 높은 확률로 10배의 수익에 도전하는 것이 현명하리라 생각된다. 10배도 엄청난 것이다. 텐베거다!! 모두 같이 미소를 띠며 수익을 내면 좋겠다. 

     

    다음에는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 있는 회사들과 수소산업 생태계에 대해서 글을 써볼 생각이다. 많은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

     

    함께보면 좋은 글

    포스크의 현재와 미래

     

    포스코하면 철강회사가 아니야? 과연 미래의 포스코도 그럴까?

    목차포스코 사업현황 및 23년 실적예전에 포항에 있는 포스코에 견학을 간 적이 있다. 회사설명을 하러 오신 직원 분이 "포스코가 뭐 하는 회사인지 아느냐?"라고 물었다. 그때 답이 "포스코는 철

    dreamerpark.tistory.com

    SK그룹 수소사업회사는 SK E&S

     

    SK그룹의 수소사업회사 SK E&S에 대하여 알아보자 (SK이노베이션)

    목차SK E&S 사업현황 전력 및 집단에너지산업 - 천연가스발전소를 통한 전력사업과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집단에너지사업으로 친환경, 고효율의 에너지를 가정과 산업체에 공급하고 있

    dreamerpark.tistory.com

    대기업들 수소시장에 뛰어들다! 현대차의 미래는?

     

    국내 대기업들 다 미래먹거리 수소산업에 뛰어들다! 수소산업으로 미래 현대차 주가는 크게 상

    목차대기업들이 수소산업에 뛰어들다모든 석유 제품을 대체하기에는 힘이 들 수 있겠지만, 운송수단 등에 활용되는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자원이라면 엄청난 미래먹거리이지 않을까? 온난화

    dreamerpar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