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고려아연이라고 하면 금속제련사로 알려진 회사이며,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회사이다.
금속제련회사답게 아연이 주력제품이기는 하지만 아연광석을 제련할 때 아연만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금, 은, 동 등의 금속도 같이 생산이 된다. 이미 금속 제조로 7조 이상 매출이 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이 8%나 된다. 우량사업을 하고 있는 고려아연에서도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사업
비철금속제련업은 전력 사용이 많은 편이라 보다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전력을 사용하고자 호주 자회사 (Ark Energy)를 통해 호주의 SMC태양광발전소 건설을 하여 태양광과 풍력발전의 신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5년 그린수소생산 연간 2만 톤에 30년까지 14만 톤을 생산할 계획이고, 50년까지 연간 수소 50만 톤을 생산하여 100% 그린징크를 생산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원순환사업
제강분진, E-waste(동), 태양광패널, 폐배터리 (니켈/코발트/리튬)를 수거하여 전처리 및 금속회수로 다시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차 전지 소재사업
황산니켈, 동박, 전구체를 생산하여 2차 전지 소재사업에서도 확장을 하여 활발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가
현재 시총이 약 15조 원에 달할 정도로 우량기업이며,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하락 이후 약 6배 정도 상승한 상태이다. 50만 원 가격대에서 장기간 우횡보하였고, 최근 영풍과의 경영분쟁으로 인해 주가가 급등했다.
해마다 경영분쟁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들이 있다. 대개 이슈로 인해 일시적으로 급등하고 지속하여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하고 만다. 영풍에서 추가로 공개매수를 한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영권 분쟁으로 매수하고자 하는 종목이 있다면 바닥권 매수나 단타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오늘은 제련사업과 미래사업을 함께 하고 있는 고려아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량하고 좋은 기업이니 주가가 하락할 일이 생긴다면 매수하기에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에 한국가스공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많은 관심 가지고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